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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회 영화제(2016)



피에로의 구애 댄스Pierrette\'s Escapades

여여 커플의 구애댄스

알리스 기-블라쉐

  • 프랑스
  • 1900
  • 2min
  • 전체
  • HD
  • b&w
  • 픽션

Culture Classic

Korean Premiere


 

시놉시스

여자 피에로가 흥겹게 의상을 갈아입고 어릿광대 분칠을 한
 다. 전통적 남자 피에로 복장을 착용한 사람이 여자 피에로
 의 맨 어깨에 입을 맞추는 순간 여자 피에로는 재빨리 몸을
 피하고, 남자 피에로 복장의 사람은 여자 피에로를 안으려고
 서투르게 움직인다. 마지막에 여자 피에로는 여자 어릿광대
 와 함께 황홀경을 느끼며 빙글빙글 춤을 추다가 그녀의 품안
 에 안긴다. 영화는 그녀들이 입 맞추는 순간에 끝을 맺는다.

ⓒ\"Pierrette\'s Escapades\", a film by Alice Guy. Gaumont Production (1900). D.R.


프로그램 노트

알리스
 기-블라쉐는 성전환의 소재를 마술을 무대화한 트릭영화나 코미디의 소재로 즐겨 사용했다. 성전환은 신체, 역할, 복장, 성적 관계 등 다양한 차원에서 표현되었다. 그녀는 성 정체성이 근대의
 중요한 변화 혹은 발명품임을 분명히 자각하고 있었다. 여성 피에로들이 각각 남녀로 역할을 맡아 춤을
 추고 구애하는 이 영화 역시 그러한 작품 가운데 하나다. 또한 기-블라쉐는
 최초로 칼라 틴팅을 사용한 혁신적인 감독 가운데 하나였는데, 이 작품에서 춤 동작을 통해 더 화려하게
 표현되는 틴팅의 매력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조혜영]  

Director

  • 알리스 기-블라쉐Alice GUY-BLACHÉ

    알리스 기-블라쉐는 1873년 파리 태생으로 프랑스와 미국 영화의 선구자적 인물이다. 레옹 고몽의 비서로 영화 일을 시작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영화의 태동에 발을 들여놓게 된다. 1895년 뤼미에르 형제의 세계 최초 영화 상영을 목격한 그녀는 영화로 공장을 나서는 일꾼들을 그대로 담는 것보다는 더 나은 걸 할 수 있을 거라 느껴 사장인 고몽에게 기회를 달라고 요청한다. 이야기를 담을 기회를. 젊고 경험도 없었지만 1896년 자신이 직접 시나리오를 쓰고 연출한 최초의 극영화, 을 만들어 낸다. 이 영화는 조르쥬 멜리에스의 영화들에도 앞선다. 그녀는 1907년 미국으로 떠나기 전까지 고몽사의 제작 책임을 맡았다. 3년 후 자신의 회사 ‘솔락스’를 차리고 1912년에는 스튜디오를 설립해 첫 여성 스튜디오 운영자가 된다. 프랑스(1896~1907)와 미국(1910-1920)에서 그녀는 수천 편의 영화를 쓰고 제작하고 연출하면서 흑백에 색상 입히기, ‘속임수’ 촬영, 다인종 캐스팅, 동시 음향 등의 혁신적인 시도를 선보였다. 영화의 태동기에 이러한 심대한 기여에도 불구하고 지금껏 영화역사에서 간과되어 왔으며, 종종 영화의 잊혀진 선지자로 숭배되었을 뿐이었다.

Credit

    WORLD SALES

    Gaumont Pathé Archives 33 1 49 48 15 06 abertola@gaumontpathearchives.com www.gaumontpathearchives.com